글로벌 한방제약 도약 자신...성장모멘텀도 충분 > 뉴스/공지/홍보

본문 바로가기
정우신약 IR/홍보

news & pr뉴스/홍보/공지

뉴스 글로벌 한방제약 도약 자신...성장모멘텀도 충분 2018-12-26

본문

"글로벌 한방제약 도약 자신...성장모멘텀도 충분"


한방생약 전문제약사 정우신약이 한약제제·생약제제 개발·생산 30년 노하우를 기반으로 전통의약의 과학화와 표준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 회사는 한방의보제품 56종 전 품목, 한방 과립제 80종, 일반의약품 60여종을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정우신약 컨트롤타워에 오른 유창용 대표는 "천연물의약품으로 대별되는 생약제제의 글로벌 진출 관건은 유효성분과 지표물질을 표준화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정우는 한약제제 표준화사업에 과감한 투자와 가시적 성과를 보이고 있다. 2013년 한의약 선도기술개발 한약제제 표준화 사업에 참여, 동신대산학협력기관 및 동신대목포한방병원 김선종 교수와 '골관절염에 대한 ChondroT 전임상, 임상연구'를 순수한약제제로 진행, 2016년 12월 식약처 IND 승인을 받았다.

한약제제로는 처음으로 국내 임상 3상 및 허가완료까지 목표를 세워 현재 임상 2a를 동신대목포한방병원과 동신대광주한방병원에서 이중맹검으로 72명이 참여하는 임상도 진행되고 있다. 이 외 한약진흥재단과 황련해독탕 정제, 불환금정기산 연조엑스 등에 대한 임상4상을 진행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어떤 일 하셨어요?

 "1991년 삼육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하고 삼천리제약 해외사업팀과 신규사업 팀장, 태준제약 해외사업팀 팀장, 제이알피 개발본부장 및 연구소장, 한국맥널티 제약사업부 부사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언제 정우신약에 합류 하셨죠?

 "2016년 6월 정순백 회장님 권유로 입사해 부사장으로 재임하며 사업방향 재정립 및 인적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2017년 12월 대표이사로 취임했어요"


▶기억에 남는 성과가 있으신가요?

 "1990년대 근무한 삼천리제약(현, 예스티팜)에서 제약업계 최초로 5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는데 기여했고, 그후 태준제약에서 해외사업팀을 만들어 혈관조영제와 안약을 유럽 및 동구권, 동남아, 남미 시장에 진출하였고, 최근엔 원두커피 전문회사인 한국맥널티에서제약사업부를 창립하여 부사장으로 재직하면서 2015년엔 코스닥 상장 일을 했어요."


▶ 정우신약, 어떤 곳이죠?

 "국내 230개 GMP 제약사중 한방의약품 전문 10여개 제약사중 하나며, 앞으로도 한방생약 전문회사로서 전통의약의 과학화 및 현대화를 이룩하려는 회사입니다. 한방의보제품 56종 전 품목을 생산하고 있으며, 한방 과립제 80종과 한방을 기초로 한 OTC제품 60여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충남 아산에 3200평 규모의 GMP 공장에서는 내용고형제(정제, 캅셀, 과립제, 산제, 환제)와 내용액제(파우치, 액상형 스틱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2017년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적합판정서을 획득했습니다. 인력은 공장 75명, 영업 45명, 관리직 10명, 연구소 8명 등 140여명이 근무하고 있어요."


▶정우신약에서 잘나가는 제품군은 어떤 게 있나요.

 "생장환과립(센나열매+차전자피)은 순수생약분말 성분으로 만성변비에 효과가 있고, 헤토마신캡슐/연조엑스는 구풍해독탕 처방으로 국내최초로 연조엑스제를 개발해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감염성 인후염과 기관지염에 효과를 보입니다. 동의보감 처방 쌍패원액(갈근탕액)은 감기, 간기능과 피로회복, 숙취해소 등에 효과를 나타내죠."


▶정우신약이 자랑할 만한 기술은 뭔가요?

 "한방 생약제제 개발에 가장 어려운 부분은 원료생산입니다. 인도, 중국도 우리나라 기준에 맞는 GMP 회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제품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우는 자체 추출시설을 보유해 직접 원료를 생산하며 제품을 개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케미칼제약사의 경우 생약제제는 한 두 종류로는 시설투자가 어려우나 정우는 한방생약 전문회사로서 원스톱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하도록 기술과 시설을 확충해나가고자 합니다.

한약제제 회사로서 30년간 꾸준한 품질유지를 위해 20년간 원료품질을 담당한 전문인력과PIC/s 가입, ICH 가입으로 한약제제의 품질규격이 엄격해져 가는 식약처에 빠른 대응으로 연간 5품목 이상 신규허가취득 할 수 있는 개발기술력이 정우신약이 가진 최고의 장점이자 품질, 제조 및 생산의 기술력이 아닌가 합니다."


▶현재 개발 중인 약물이 있나요?

 "2013년 한의약 선도기술개발 한약제제 표준화 사업에 참여, 동신대산학협력기관 및 동신대목포한방병원 김선종 교수와 ‘골관절염에 대한 ChondroT 전임상, 임상연구’를 순수한약제제로 진행했으며, 2016년 12월 최종 식약처에 IND 승인신청이 받아들여지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7. 04. ~ 2019. 12.까지 임상 2상 실시하는 연구에 참여기업으로써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약제제로서는 처음으로 국내 임상 3상 및 허가완료까지 목표를 세워 현재 임상 2a를 동신대목포한방병원과 동신대광주한방병원에서 이중맹검으로 72명이 참여하는 임상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한 한약제제 현대화제형 표준화사업으로 건강보험의약품 제형변경사업을 3차례 참여해 허가 취득한 의약품을 현재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임상지원센터에서 반하사심탕연조엑스의 임상4상이 진행 중이며, 식약처의 IND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그 외 한약진흥재단(장흥)에서 황련해독탕정제, 불환금정기산 연조엑스 등 제품의 임상4상을 진행하는 것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정우는 앞으로 한약제제 뿐만 아니라 생약제제로 체질을 변화하고자 신중히 검토 중에 있으며, 일본, 유럽의 처방 의약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질환에 따른 의약품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파이프라인 확장 계획은 어떻게 되죠?

 "한방생약 분야는 양약으로 치료가 어려운 만성질환과 노인질환을 타깃으로 천연물을 이용한 신약을 개발하려 합니다. 단기적으론 면역강화, 신경성 질환, 양약으로 부작용 우려가 있는 관절염 및 소화기계, 치매, 이비인후 질환 등을 선정하고 있는데, 우리 전통의약중 이런 질환에 효과 있는 처방을 임상을 거쳐 과학적으로 효과를 검증하여 신약으로 제품화해 나가는 것입니다.

중장기적으론 천연물질에서 유효한 성분을 추출하여 양약과 견주어 안전하고 효과좋은 신약
 을 개발하려고 하고, 바이오 영역으로도 진출해 나갈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어디에 중점을 두고 경영하실 건지 궁금합니다.

 "올해 200억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동안 한방제약사들이 잡화점식 다수 제품을 생산하여 한정된 시장에서 가격 경쟁하는 체제였지만, 정우만이라도 당사가 장점을 갖는 제품군에 집중하여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할 예정입니다. 각사가 고유의 사업영역에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면 금년엔 10%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 계획, 있으세요?

 "신약개발과 바이오분야 진출, 신약 생산에 필요한 공장증축 및 생산 장비를 구입하기 위하여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장님과 저는 경영권에 대한 욕심보다 정우신약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적극적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상장까지 진행하려 합니다."


▶비전을 듣고 싶습니다.

 "케미칼의약품은 우리가 아니어도 생산 판매할 회사들이 많지만 한방생약은 생산 및 관리가 어려워지고 기존 제품으로는 수익성이 낮아 회사운영이 갈수록 어려워 질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존 한방의약품뿐만 아니라 한방을 이용한 신약개발에 집중하려 하며, 한 제품이라도 정우의 가치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도움되는 연구형 제약회사로 성장시키고 싶습니다."   


http://www.dailypharm.com/News/236533